본문 바로가기

Oracle/Study 세미나 자료

Oracle Study 2. DataBase File + Start up

목차
1. DataBase File
2. Start Up


1. DATABASE 란?
오라클에서 말하는 데이터 베이스는
Data에 관련된 내용이 물리적으로 저장되는 영역을 말한다.
( 여러문서들을 찾아보면 Database 를 정의하는 말들이 다르다. 기본적인 생각은 같으나 그 범위를 전부 다르게 말한다.
parameter 파일까지를 데이터베이스라고 하는문서도 있고, password 파일까지 포함해서 database 라고 하기도 한다
본인은 실제 데이터가 저장되는 부분을 기준으로 하여 아래처럼 기준을 잡는다.)





크게 데이터가 저장되는 부분은 3곳이다.

Control File : 메모리영역에서 발생하는 작업 변경사항이
데이터파일에 쓰여진다. 그때 물리적으로 변경되는 사항을 기록하는 파일이다.
말그대로 물리적인 구조를 담고있는 파일이기때문에 가장 많이 access가 되는 파일이며
크기도 작다.

저장되는 내용  ( 아래만이 아닌 메타성정보들이 되는 주요정보를 기록한다. )
1. 수정,입력,삭제등을 할때 데이터 공간이 내부적으로 변경이 되는데 그에 대한 내용을 Control 파일에
빠르게 기록한다.
2. SCN 정보를 기록한다.
3. 백업을 할경우 백업에 관련된 정보도 기록을한다.

Data File : 실제 데이터가 저장되는 영역
기본적으로 System , Undo , ( Sysaux -> 10g ) 영역

Redo Log : 변경된 기록사항을 Data File 보다 먼저 기록을 하는 영역.(복구를 위한 기본적인 영역)


* 이외에도 파일이 생기는것들이 있는데 이 외에 생기는 파일은 실제 데이터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
password 파일 : sys의 패스워드 정보를 담는 파일
parameter 파일 : oracle instance 가 시작될때 읽혀지는 파일이며 관련 기본적인 설정을 하는 파일.
archive 파일 : 백업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파일 ( 물론 데이터가 있지만 정상적이라면 이 파일의 내용은 이미 data file에 전부 기록된 내용이다. )


2. Start Up



오라클은 데이터베이스의 시작단계를 3단계로 나누고 있다.
각 단계별로 내부적으로 이루어지는 작업이 있으며 각 단계별로 할수있는 작업들이 있다.

startup 단계

No Mount :

1. 최초 오라클이 parameter 파일을 읽어서 설정된 파라미터파일을 기준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2. 수동으로 database 생성시 이 단계에서 생성.


Mount :

1. Control File 을 읽어서 동기화작업을 시작한다.
2. Control File 까지만 읽었기때문에 실제 data file 을 물리적 조작을 할때 이 단계에서 작업을 한다.
3. 아카이브 , flashback 설정


Open :

1.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열어 server process가 바로 access할수있도록 한다.
2. instance recovery 가 진행된다.


shutdown 단계

shutdown 단계가 없다. 거꾸로 되는 단계는 없으며 바로 종료가 된다.
단 종료를 하는데 옵션이 있다.
- normal : 접속된 세션이 트랜잭션을 종료할때까지 기다리고, 그 세션을 종료할때 까지 기다렸다가 종료.
- transactional : 트랜잭션이 끝나면 종료가 된다. ( 새로운 트랜잭션을 시작할수없다. )
- immediate : 접속된 세션의 트랜잭션을 강제로 종료하고 또한 세션도 강제로 종료하고 나서 종료.
- abort : 바로 종료 ( 인스턴스를 바로 내리기때문에 비정상종료가 된다. )